교육프로그램

홈 > 교육과정 > 교육프로그램

제일유치원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본 유치원의 교육 프로그램은 기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시간 연장제 프로그램과 방과 후 과정으로 운영하는 종일제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 유치원의 만 3,4,5세는 각 연령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학습하고, 사고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아의 흥미에 중점을 두어, 자발적 참여를 이끄는 프로그램은 유아가 즐겁게 학습하며 탐구하도록 합니다. 본 유치원에는 기본 누리과정에 집중력과 독립성을 길러주는 몬테소리 교육, 인성발달을 위한 성품 교육, 초등학교 취학 후 학습을 위한 한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만 3세 교육 프로그램

3세는 자율성과 독립심이 발달하는 시기이며 자기 중심성이 가장 강한 시기입니다. 또한 이 시기는 교육기관에 처음 적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기본생활 습관 형성, 원만한 집단생활을 익히도록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운영합니다.

만 4세 교육 프로그램

4세는 3세보다 자기 조절능력의 발달로 자신의 정서와 행동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논리적 사고가 발달하므로 주변 사물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유아의 탐구하는 태도와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운영합니다.

만 5세 교육 프로그램

5세는 대인관계, 보존개념 등의 논리적 사고가 더욱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주제를 중심으로 활동할 때 적극적으로 주변의 다양한 사물을 탐구하고, 예측하고, 실험하고, 유추하며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활동합니다. 따라서 유아의 과학적 사고와 창의력을 기르는데 주점을 두어 운영합니다.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환경을 준비해 주고, 그 준비된 환경에서 어린이들이 자유롭고 평화롭게 성장하도록 배려하는 것입니다. 몬테소리의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아들은 교사가 정해주는 교구나 활동보다는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고 싶어 하며 자발적 흥미에 의해 선택된 교구에 더 많은 집중력을 발휘하므로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흥미도나 수준에 적합한 교구를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 교구의 반복 활동입니다. 유아들은 자발적으로 흥미를 느끼는 과제를 만났을 때, 강한 집중력을 발휘하여 교구를 반복하여 활동하며 활동 후에는 스스로 행복해 하며 만족해합니다. 셋째, 자발적인 자기-훈련 활동으로 유아들은 교실 환경 안에서 허용되는 자유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고 정리도 스스로 합니다. 넷째, 실수의 정정을 스스로 할 수 있게 합니다. 교구작업 후에 교구작업이 맞게 되었는지 아닌지를 스스로 알 수 있도록 교구 안에 실수의 정정요소가 내재되어 있어서 교구작업에서 느끼는 성취감을 높아지도록 돕습니다.

성품 교육 – 좋은나무 성품학교

사람은 저마다 기질을 타고납니다. 바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소가 기질입니다. 성격은 타고난 나만의 독특한 기질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성격에는 누구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좋은나무 성품학교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이영숙 박사의 한국형 12성품교육’에서 말하는 좋은 성품은, 타고난 기질과 성격 위에 교육과 훈련을 통해 덕을 세운 상태를 말합니다(이영숙, 2005) 좋은나무 성품학교 더 알아보기: http://www.goodtree.or.kr